미루는 습관 때문에 일을 망치거나 큰 어려움을 겪은 일이 있나요?
특히 번아웃이 왔을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나기 쉬운데요,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자신이 언제 가장 심하게 미루는지 파악하는 거예요. 몇 가지 자주 있는 상황을 예로 들어볼게요. 그 후에 각 상황에 맞는 극복 방법을 제안해드릴게요!
미루는 습관, 언제 가장 심하게 나타날까?
1. 중요한 일을 해야 할 때: 중요한 일일수록 부담감이 커서 미루게 돼요.
2. 지루하거나 재미없는 일을 해야 할 때: 동기부여가 안 돼서 쉽게 미루게 돼요.
3.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: 일이 너무 많아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미루게 돼요.
4. 완벽주의 성향이 있을 때: 일을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시작을 미루게 돼요.
5. 집중이 안 될 때: 주위 환경이나 개인적인 이유로 집중이 안 될 때 미루게 돼요.
미루는 습관 극복 방법
1. 작게 시작하기
- 일을 작게 쪼개서 시작해 보세요. 큰 일을 작게 나누면 부담이 줄어요. 예를 들어,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면 제목, 목차, 서론 등으로 나누어 한 부분씩 작성해보세요.
2. 시간 관리 기술 사용하기
- 타임 블로킹(Time Blocking) 기법을 사용해 보세요. 특정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 동안만 일에 집중하는 방식이에요. 예를 들어, 25분 집중하고 5분 쉬는 '포모도로 기법'도 좋은 방법이에요.
3. 동기 부여 찾기
- 일을 마쳤을 때 받을 보상을 생각해 보세요. 작은 보상이라도 스스로에게 주는 것이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어요. 예를 들어, 일을 끝내고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다거나,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겠죠?
4. 완벽주의 내려놓기
-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걸 받아들이는게 중요해요.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, 일단 시작하면 그 다음은 더 쉬워질 수 있답니다.
5. 주변 환경 정리하기
- 집중이 안 되는 환경을 정리해 보세요. 산만한 요소들을 제거하고, 일을 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.
6. 데드라인 설정하기
- 일에 데드라인을 정하고 이를 지키도록 노력해 보세요. 여기서 중요한 점은 짧은 데드라인을 여러 번 설정하는 거예요. 큰 데드라인 하나를 설정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.
7. 책임 파트너 만들기
- 친구나 동료와 함께 목표를 공유하고 서로 체크해 보세요.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격려하는 것이 일을 미루지 않고 끝내는데도움이 될 수 있어요.
8. 자기반성하기
- 하루를 마치고 자신의 진행 상황을 돌아보세요. 무엇이 잘 되었고 무엇이 잘 안 되었는지 평가하고, 계획을 수정해보아요.
미루는 습관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문제지만,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답니다! 처음은 어렵겠지만, 조금씩 변화를 시도하다 보면 어느새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나 알찬 하루를 보내고 뿌듯해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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